자동차 크루즈 컨트롤 설계
- 자동차가 일정 속도로 주행에 필요한 기능
목표
- 자동차 크루즈의 동적 모델링
- 과도 응답, 정상상태 응답 성능을 만족하는 크루즈 컨트롤 설계
크루즈 모델링 - 운동방정식
1.가정
- 질량 m인 자동차가
- 입력 u(엔진에의한 추력)을 받아 속도 v로 달릴때
- 속도에 비례한 공기저항( 공기저항 계수, b)를 받는다면
크루즈 모델링 - 상태 공간
- 자동차 크루즈는 정속 주행을 위한 장비
- 속도 v를 상태변수 x로 가정
크루즈 모델링 - 전달 함수
- 초기 조건 0으로 설정
- 자동차 운동방정식에 라플라스 변환 적용
- 입출력의 비 전달함수 구함
파라미터 및 성능 지수
1) 자동차 파라미터 가정
- 질량 m = 1000kg
- 공기저항계수 b = 40 Ns/M
- 추력 u = 400N
2) 설계 성능 지수 가정
- 상승 시간 < 5초
- 퍼센트 오버슈트 < 10%
- 정상상태 오차 < 2%
예시 - 속도가 100km/h로 달려야 되는경우
개루프 시스템 분석
- 상승 시간 : 50초 이상 걸림
- 퍼센트 오버슈트 : 0%
- 정상상태 오차 : 0%
- 상승시간 단축하는 제어기 필요
1. PID 제어기 - 상승시간 제어
2. 비례제어기(상승시간 제어), 뒤짐제어기(정상상태 오차 제어) 설계
PID 제어기로 설계
1. 비례제어기
- 비례제어기로 성능 지수 달성 가능 여부 탐색
C(s) = Kp인 비례제어를 가정하고 근궤적을 그리면
- Kp = 0 라고 가정하면 개루프 전달함수의 극점 -0.04에서 부터 음의 방향으로 증가
-> Kp가클수록 상승시간 단축
Kp=4000인 경우 폐루프 시스템의 스텝응답
- 10m/s를 달성하기 위한 상승시간과 과도응답 특성
- 문제
현실적으로 1초 안에 10m/s도달은 불가능
-> 비례제어 상수 (Kp=700), 적분 제어(ki=1) 추가
적분제어 추가
- Kp=700, Ki=1로 변경
- 상승시간 4초로 5초이내 만족
- 퍼센트 오버슈트도 0%로 5%이내 만족
- 정상상태 오차가 10-9.5/10=0.5/10=> 5%로 2% 달성 못함
비례 제어기와 뒤짐 제어기 설계 - 비례제어기
- 상승시간과 오버슈트 성능이 주어졌으므로 폐루프 시스템 근의 위치를 정할 수 있음
설계 과정
- MATLAB 명령어 sgrid 사용
- 고유진동수는 0.36이상, 댐핑비는 0.6인 지역을 시각적으로 근궤적을 나타나게함
- Kp=360인 근의 위치 -0.4를 선택
Kp=360인 폐루프 시스템의 스텝 응답
- 상승 시간 약 5초정도로 만족
- 정상상태오차 10%로 불만족
=> 정상상태오차 개선을 위해 뒤짐 제어기 추가
뒤짐 제어기 설계
- 정상상태 오차를 현재의 10% 줄이기로 설정
- 제어기 영점을 0.3, 극점을 0.03으로 하면
- 제어기를 포함한 시스템의 근궤적에서 과도응답 성능을 만족하는 Kp= 1330을 정함
-> 보상기를 포함한 개루프의 근궤적선 극점이 -0.4인 지점의 게인이 1.330 이므로
비례 제어기와 뒤짐 제어기로 보상한 시스템의 스텝 응답
- 상승 시간 1.2초로 만족
- 오버슈트 11 m/s로 퍼센트 오버슈트 10% 만족
- 정상상태응답 10으로 2%이내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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