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d io_hlt(void);
void io_cli(void);
void io_out8(int port, int data);
int io_load_eflags(void);
void io_store_eflags(int eflags);
void init_palette(void);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void putfont8(char *vram, int xsize, int x, int y, char c, char *font);
#define COL8_000000 0
#define COL8_FF0000 1
#define COL8_00FF00 2
#define COL8_FFFF00 3
#define COL8_0000FF 4
#define COL8_FF00FF 5
#define COL8_00FFFF 6
#define COL8_FFFFFF 7
#define COL8_C6C6C6 8
#define COL8_840000 9
#define COL8_008400 10
#define COL8_848400 11
#define COL8_000084 12
#define COL8_840084 13
#define COL8_008484 14
#define COL8_848484 15
struct BOOTINFO {
char cyls, leds, vmode, reserve;
short scrnx, scrny;
char *vram;
};
void HariMain(void)
{
struct BOOTINFO *binfo = (struct BOOTINFO *) 0x0ff0;
static char font_A[16] = {
0x00, 0x18, 0x18, 0x18, 0x18, 0x24, 0x24, 0x24,
0x24, 0x7e, 0x42, 0x42, 0x42, 0xe7, 0x00, 0x00
};
init_palette();
init_screen(binfo->vram, binfo->scrnx, binfo->scrny);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0, 10, COL8_FFFFFF, font_A);
for (;;) {
io_hlt();
}
}
void init_palette(void)
{
static unsigned char table_rgb[16 * 3] = {
0x00, 0x00, 0x00, /* 0:검은색 */
0xff, 0x00, 0x00, /* 1:밝은 적색 */
0x00, 0xff, 0x00, /* 2:밝은 녹색 */
0xff, 0xff, 0x00, /* 3:밝은 노란색 */
0x00, 0x00, 0xff, /* 4:밝은 청색 */
0xff, 0x00, 0xff, /* 5:밝은 보라색 */
0x00, 0xff, 0xff, /* 6:밝은 청색*/
0xff, 0xff, 0xff, /* 7:흰색 */
0xc6, 0xc6, 0xc6, /* 8:밝은 회색 */
0x84, 0x00, 0x00, /* 9:어두운 적색 */
0x00, 0x84, 0x00, /* 10:어두운 녹색 */
0x84, 0x84, 0x00, /* 11:어두운 노란색 */
0x00, 0x00, 0x84, /* 12:군청색 */
0x84, 0x00, 0x84, /* 13:어두운 보라색 */
0x00, 0x84, 0x84, /* 14:어두운 청색 */
0x84, 0x84, 0x84 /* 15:어두운 회색 */
};
set_palette(0, 15, table_rgb);
return;
/* static char 명령은 (주소가 아니라)데이터밖에 쓰지 못하지만, DB명령과 동일함 */
}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
int i, eflags;
eflags = io_load_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 값을 기록 */
io_cli(); /* 허가 플래그를 0으로 하여 인터럽트 금지 */
io_out8(0x03c8, start);
for (i = start; i <= end; i++) {
io_out8(0x03c9, rgb[0] / 4);
io_out8(0x03c9, rgb[1] / 4);
io_out8(0x03c9, rgb[2] / 4);
rgb += 3;
}
io_store_eflags(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를 본래 값으로 되돌린다. */
return;
}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
int x, y;
for (y = y0; y <= y1; y++) {
for (x = x0; x <= x1; x++)
vram[y * xsize + x] = c;
}
return;
}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
boxfill8(vram, x, COL8_008484, 0, 0, x - 1, y - 29);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8, x - 1, y - 28);
boxfill8(vram, x, COL8_FFFFFF, 0, y - 27, x - 1, y - 27);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6, x - 1, y - 1);
boxfill8(vram, x, COL8_FFFFFF, 3, y - 24, 59, y - 24);
boxfill8(vram, x, COL8_FFFFFF, 2, y - 24, 2,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3, y - 4, 59,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59, y - 23, 59, y - 5);
boxfill8(vram, x, COL8_000000, 2, y - 3, 59, y - 3);
boxfill8(vram, x, COL8_000000, 60, y - 24, 60, y - 3);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4, x - 4, y - 24);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3, x - 47, y - 4);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47, y - 3, x - 4, y - 3);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3, y - 24, x - 3, y - 3);
return;
}
void putfont8(char *vram, int xsize, int x, int y, char c, char *font)
{
int i;
char *p, d /* data */;
for (i = 0; i < 16; i++) {
p = vram + (y + i) * xsize + x;
d = font[i];
if ((d & 0x80) != 0) { p[0] = c; }
if ((d & 0x40) != 0) { p[1] = c; }
if ((d & 0x20) != 0) { p[2] = c; }
if ((d & 0x10) != 0) { p[3] = c; }
if ((d & 0x08) != 0) { p[4] = c; }
if ((d & 0x04) != 0) { p[5] = c; }
if ((d & 0x02) != 0) { p[6] = c; }
if ((d & 0x01) != 0) { p[7] = c; }
}
return;
}
현황
- 22번 글에서는 부트 정보를 편리하게 접근할수 있도록 구조체와 화살표 연산자를 사용했다. 이제 메모리에 대한 내용들은 직접 적을 필요없이 포인터를 사용해서 접근하면 되겠지만, 이제 글자도 좀 써려고 한다.
바이오스로 문자쓰기?
- 어셈블리어로 바이오스에 입출력 요청해서 문자를 띄우면 될수도 있지만 이제 32비트 모드로 바이오스를 쓸수없음.
문자 쓰기?
- 8 x 16사각형 화소가 존재하면 문자를 어떻게 쓸가
* 구글링해도 비슷한 사진도 없고 어떻게 보여줄까 고민 중 사진 찍으려다가 그냥 표로 그렸다. 아래의 상자는 8 x 16 화소로 문자 A를 표기한것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
- 위 표를 2진수로 나타내보고 16진수로 정리해보자
0 0 0 0 0 0 0 0 => 0x00
0 0 0 1 1 0 0 0 => 0x18
0 0 0 1 1 0 0 0 => 0x18
0 0 0 1 1 0 0 0 => 0x18
0 0 0 1 1 0 0 0 => 0x18
0 0 1 0 0 1 0 0 => 0x24
0 0 1 0 0 1 0 0 => 0x24
0 0 1 0 0 1 0 0 => 0x24
0 0 1 0 0 1 0 0 => 0x24
0 1 1 1 1 1 1 0 => 0x7e
0 1 0 0 0 0 1 0 => 0x42
0 1 0 0 0 0 1 0 => 0x42
0 1 0 0 0 0 1 0 => 0x42
1 1 1 0 0 1 1 1 => 0xe7
0 0 0 0 0 0 0 0 => 0x00
0 0 0 0 0 0 0 0 => 0x00
- 위 16진수 값들의 모음을 폰트 데이터가 된다.
static char font_A[16] = {
0x00, 0x18, 0x18, 0x18, 0x18, 0x24, 0x24, 0x24,
0x24, 0x7e, 0x42, 0x42, 0x42, 0xe7, 0x00, 0x00
};
- 8화소 폰트를 그리기 위해서 위 배열을 16번 반복하면 되며, 이를 정리한 결과가 아래의 putfont8 함수가 된다.
void putfont8(char *vram, int xsize, int x, int y, char c, char *font)
{
int i;
char *p, d /* data */;
for (i = 0; i < 16; i++) {
p = vram + (y + i) * xsize + x;
d = font[i];
if ((d & 0x80) != 0) { p[0] = c; }
if ((d & 0x40) != 0) { p[1] = c; }
if ((d & 0x20) != 0) { p[2] = c; }
if ((d & 0x10) != 0) { p[3] = c; }
if ((d & 0x08) != 0) { p[4] = c; }
if ((d & 0x04) != 0) { p[5] = c; }
if ((d & 0x02) != 0) { p[6] = c; }
if ((d & 0x01) != 0) { p[7] = c; }
}
return;
}
폰트를 출력해보자
- 메인 함수를 보면 static char font_A[16] 으로 폰트 데이터를 초기화 해주고, putfont8을 보면 FFFFFFF 색상으로 (10,10)위치에 찍으라고 하는것 같다 실행해보면
void HariMain(void)
{
struct BOOTINFO *binfo = (struct BOOTINFO *) 0x0ff0;
static char font_A[16] = {
0x00, 0x18, 0x18, 0x18, 0x18, 0x24, 0x24, 0x24,
0x24, 0x7e, 0x42, 0x42, 0x42, 0xe7, 0x00, 0x00
};
init_palette();
init_screen(binfo->vram, binfo->scrnx, binfo->scrny);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0, 10, COL8_FFFFFF, font_A);
for (;;) {
io_hlt();
}
}
- 정상적으로 A가 출력됨
void io_hlt(void);
void io_cli(void);
void io_out8(int port, int data);
int io_load_eflags(void);
void io_store_eflags(int eflags);
void init_palette(void);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void putfont8(char *vram, int xsize, int x, int y, char c, char *font);
#define COL8_000000 0
#define COL8_FF0000 1
#define COL8_00FF00 2
#define COL8_FFFF00 3
#define COL8_0000FF 4
#define COL8_FF00FF 5
#define COL8_00FFFF 6
#define COL8_FFFFFF 7
#define COL8_C6C6C6 8
#define COL8_840000 9
#define COL8_008400 10
#define COL8_848400 11
#define COL8_000084 12
#define COL8_840084 13
#define COL8_008484 14
#define COL8_848484 15
struct BOOTINFO {
char cyls, leds, vmode, reserve;
short scrnx, scrny;
char *vram;
};
void HariMain(void)
{
struct BOOTINFO *binfo = (struct BOOTINFO *) 0x0ff0;
extern char hankaku[4096];
init_palette();
init_screen(binfo->vram, binfo->scrnx, binfo->scrny);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8, 8, COL8_FFFFFF, hankaku + 'E'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6,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24, 8, COL8_FFFFFF, hankaku + 'D'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32, 8, COL8_FFFFFF, hankaku + 'l'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40, 8, COL8_FFFFFF, hankaku + 'L'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48,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56, 8, COL8_FFFFFF, hankaku + 'l'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64, 8, COL8_FFFFFF, hankaku + 'E'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72,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80, 8, COL8_FFFFFF, hankaku + ' '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88, 8, COL8_FFFFFF, hankaku + 'O'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96,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04, 8, COL8_FFFFFF, hankaku + 'O'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12, 8, COL8_FFFFFF, hankaku + 'F'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20, 8, COL8_FFFFFF, hankaku + '7'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28,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for (;;) {
io_hlt();
}
}
void init_palette(void)
{
static unsigned char table_rgb[16 * 3] = {
0x00, 0x00, 0x00, /* 0:검은색 */
0xff, 0x00, 0x00, /* 1:밝은 적색 */
0x00, 0xff, 0x00, /* 2:밝은 녹색 */
0xff, 0xff, 0x00, /* 3:밝은 노란색 */
0x00, 0x00, 0xff, /* 4:밝은 청색 */
0xff, 0x00, 0xff, /* 5:밝은 보라색 */
0x00, 0xff, 0xff, /* 6:밝은 청색*/
0xff, 0xff, 0xff, /* 7:흰색 */
0xc6, 0xc6, 0xc6, /* 8:밝은 회색 */
0x84, 0x00, 0x00, /* 9:어두운 적색 */
0x00, 0x84, 0x00, /* 10:어두운 녹색 */
0x84, 0x84, 0x00, /* 11:어두운 노란색 */
0x00, 0x00, 0x84, /* 12:군청색 */
0x84, 0x00, 0x84, /* 13:어두운 보라색 */
0x00, 0x84, 0x84, /* 14:어두운 청색 */
0x84, 0x84, 0x84 /* 15:어두운 회색 */
};
set_palette(0, 15, table_rgb);
return;
/* static char 명령은 (주소가 아니라)데이터밖에 쓰지 못하지만, DB명령과 동일함 */
}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
int i, eflags;
eflags = io_load_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 값을 기록 */
io_cli(); /* 허가 플래그를 0으로 하여 인터럽트 금지 */
io_out8(0x03c8, start);
for (i = start; i <= end; i++) {
io_out8(0x03c9, rgb[0] / 4);
io_out8(0x03c9, rgb[1] / 4);
io_out8(0x03c9, rgb[2] / 4);
rgb += 3;
}
io_store_eflags(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를 본래 값으로 되돌린다. */
return;
}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
int x, y;
for (y = y0; y <= y1; y++) {
for (x = x0; x <= x1; x++)
vram[y * xsize + x] = c;
}
return;
}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
boxfill8(vram, x, COL8_008484, 0, 0, x - 1, y - 29);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8, x - 1, y - 28);
boxfill8(vram, x, COL8_FFFFFF, 0, y - 27, x - 1, y - 27);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6, x - 1, y - 1);
boxfill8(vram, x, COL8_FFFFFF, 3, y - 24, 59, y - 24);
boxfill8(vram, x, COL8_FFFFFF, 2, y - 24, 2,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3, y - 4, 59,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59, y - 23, 59, y - 5);
boxfill8(vram, x, COL8_000000, 2, y - 3, 59, y - 3);
boxfill8(vram, x, COL8_000000, 60, y - 24, 60, y - 3);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4, x - 4, y - 24);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3, x - 47, y - 4);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47, y - 3, x - 4, y - 3);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3, y - 24, x - 3, y - 3);
return;
}
void putfont8(char *vram, int xsize, int x, int y, char c, char *font)
{
int i;
char *p, d /* data */;
for (i = 0; i < 16; i++) {
p = vram + (y + i) * xsize + x;
d = font[i];
if ((d & 0x80) != 0) { p[0] = c; }
if ((d & 0x40) != 0) { p[1] = c; }
if ((d & 0x20) != 0) { p[2] = c; }
if ((d & 0x10) != 0) { p[3] = c; }
if ((d & 0x08) != 0) { p[4] = c; }
if ((d & 0x04) != 0) { p[5] = c; }
if ((d & 0x02) != 0) { p[6] = c; }
if ((d & 0x01) != 0) { p[7] = c; }
}
return;
}
여러 문자 출력하기
- A를 띄운건 좋지만 출력하고싶은 문자는 더 다양하다.
알파벳은 26개의 소, 대문자, 숫자 10개, 기호 30개.. OSASK의 폰트 데이터 사용하자
OSASK 폰트 파일
- 아래는 OSASK 폰트 데이터 예시 * 어떻게 C언어에서 이걸쓸지는 Make 파일 참고
폰트파일 오브젝트 만들기
- 별도의 컴파일러(makefont.exe)로 오브젝트 파일로 만듬
메인함수
- 폰트 파일을 extern char hankaku[4096]으로 접근해서 사용
void HariMain(void)
{
struct BOOTINFO *binfo = (struct BOOTINFO *) 0x0ff0;
extern char hankaku[4096];
init_palette();
init_screen(binfo->vram, binfo->scrnx, binfo->scrny);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8, 8, COL8_FFFFFF, hankaku + 'E'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6,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24, 8, COL8_FFFFFF, hankaku + 'D'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32, 8, COL8_FFFFFF, hankaku + 'l'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40, 8, COL8_FFFFFF, hankaku + 'L'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48,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56, 8, COL8_FFFFFF, hankaku + 'l'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64, 8, COL8_FFFFFF, hankaku + 'E'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72,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80, 8, COL8_FFFFFF, hankaku + ' '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88, 8, COL8_FFFFFF, hankaku + 'O'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96,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04, 8, COL8_FFFFFF, hankaku + 'O'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12, 8, COL8_FFFFFF, hankaku + 'F'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20, 8, COL8_FFFFFF, hankaku + '7' * 16);
putfont8(binfo->vram, binfo->scrnx, 128, 8, COL8_FFFFFF, hankaku + '1' * 16);
for (;;) {
io_hlt();
}
}
실행 결과
- 글자는 좀 잘못썻지만 잘 나온다.
함수로 문자열 쓰기
- 방금전 예제에선 putfont8로 문자 하나하나 출력하다보니 힘들었다.
- 이를 함수로 구현해서 다뤄보자.
void putfonts8_asc(char *vram, int xsize, int x, int y, char c, unsigned char *s)
{
extern char hankaku[4096];
for (; *s != 0x00; s++) {
putfont8(vram, xsize, x, y, c, hankaku + *s * 16);
x += 8;
}
return;
}
메인 함수
- 위에서 정의한 putfont8_asc 함수로 지정한 위치에 차례 차례 작성해준다.
*(31, 31)과 (30, 30)을 함으로서 폰트상 굵게 효과를 준것 같다.
void HariMain(void)
{
struct BOOTINFO *binfo = (struct BOOTINFO *) 0x0ff0;
init_palette();
init_screen(binfo->vram, binfo->scrnx, binfo->scrny);
putfonts8_asc(binfo->vram, binfo->scrnx, 8, 8, COL8_FFFFFF, "Hello BABOYA");
putfonts8_asc(binfo->vram, binfo->scrnx, 31, 31, COL8_000000, "E1DlL1lOlE1 OlOF7l.");
putfonts8_asc(binfo->vram, binfo->scrnx, 30, 30, COL8_000000, "E1DlL1lOlE1 OlOF7l.");
putfonts8_asc(binfo->vram, binfo->scrnx, 30, 130, COL8_FFFFFF, "Computer");
putfonts8_asc(binfo->vram, binfo->scrnx, 60, 150, COL8_FFFFFF, "annyohasseyo?");
putfonts8_asc(binfo->vram, binfo->scrnx, 50, 70, COL8_FFFFFF, "Hello BABOYA");
putfonts8_asc(binfo->vram, binfo->scrnx, 90, 75, COL8_FFFFFF, "Hello BABOYA");
putfonts8_asc(binfo->vram, binfo->scrnx, 55, 60, COL8_FFFFFF, "Hello BABOYA");
for (;;) {
io_hlt();
}
}
'컴퓨터과학 > 컴퓨터,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만들기 - 25. GDT와 IDT 다루기 (0) | 2020.08.04 |
---|---|
os만들기 - 24. 변수 표시하고, 마우스 띄우기 (0) | 2020.08.03 |
os만들기 - 22. 부팅정보 가져오기, 구조체, 화살표 연산자 (0) | 2020.08.03 |
os만들때 자주사용하는 BIOS 함수 (0) | 2020.08.02 |
os만들기 - 21. 사각형 그리고 완성시키자 (0) | 2020.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