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void io_hlt(void);
void io_cli(void);
void io_out8(int port, int data);
int io_load_eflags(void);
void io_store_eflags(int eflags);
void init_palette(void);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define COL8_000000 0
#define COL8_FF0000 1
#define COL8_00FF00 2
#define COL8_FFFF00 3
#define COL8_0000FF 4
#define COL8_FF00FF 5
#define COL8_00FFFF 6
#define COL8_FFFFFF 7
#define COL8_C6C6C6 8
#define COL8_840000 9
#define COL8_008400 10
#define COL8_848400 11
#define COL8_000084 12
#define COL8_840084 13
#define COL8_008484 14
#define COL8_848484 15
void HariMain(void)
{
char *p;
init_palette();
p = (char *) 0xa0000;
boxfill8(p, 320, COL8_FF0000, 20, 20, 120, 120);
boxfill8(p, 320, COL8_00FF00, 70, 50, 170, 150);
boxfill8(p, 320, COL8_0000FF, 120, 80, 220, 180);
for (;;) {
io_hlt();
}
}
void init_palette(void)
{
static unsigned char table_rgb[16 * 3] = {
0x00, 0x00, 0x00, /* 0:검은색 */
0xff, 0x00, 0x00, /* 1:밝은 적색 */
0x00, 0xff, 0x00, /* 2:밝은 녹색 */
0xff, 0xff, 0x00, /* 3:밝은 노란색 */
0x00, 0x00, 0xff, /* 4:밝은 청색 */
0xff, 0x00, 0xff, /* 5:밝은 보라색 */
0x00, 0xff, 0xff, /* 6:밝은 청색*/
0xff, 0xff, 0xff, /* 7:흰색 */
0xc6, 0xc6, 0xc6, /* 8:밝은 회색 */
0x84, 0x00, 0x00, /* 9:어두운 적색 */
0x00, 0x84, 0x00, /* 10:어두운 녹색 */
0x84, 0x84, 0x00, /* 11:어두운 노란색 */
0x00, 0x00, 0x84, /* 12:군청색 */
0x84, 0x00, 0x84, /* 13:어두운 보라색 */
0x00, 0x84, 0x84, /* 14:어두운 청색 */
0x84, 0x84, 0x84 /* 15:어두운 회색 */
};
set_palette(0, 15, table_rgb);
return;
/* static char 명령은 (주소가 아니라)데이터밖에 쓰지 못하지만, DB명령과 동일함 */
}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
int i, eflags;
eflags = io_load_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 값을 기록 */
io_cli(); /* 허가 플래그를 0으로 하여 인터럽트 금지 */
io_out8(0x03c8, start);
for (i = start; i <= end; i++) {
io_out8(0x03c9, rgb[0] / 4);
io_out8(0x03c9, rgb[1] / 4);
io_out8(0x03c9, rgb[2] / 4);
rgb += 3;
}
io_store_eflags(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를 본래 값으로 되돌린다. */
return;
}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
int x, y;
for (y = y0; y <= y1; y++) {
for (x = x0; x <= x1; x++)
vram[y * xsize + x] = c;
}
return;
}
현재 그래픽 모드
- 320 x 200 ( =64,000)개 화소 존재
- (y,x) 픽셀의 VRAM 번지 : 0xa000 + x + y * 320 번지
*
- 해당 메모리에 올바른 색 번호를 저장하면 화면상 그위치에 지정한 색이 나오게 됨.
boxfill8 함수
- 위와 같은 방식으로 시작점 (x0, y0), 끝점 (x1, y1)사이에 색 번호를 채워넣는 함수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
int x, y;
for (y = y0; y <= y1; y++) {
for (x = x0; x <= x1; x++)
vram[y * xsize + x] = c;
}
return;
}
상자 3개 그리기
- HariMain에서 x의 크기가 320인 화면 모드에서 빨강색을 (20, 20) ~ (120, 120),
파란색, 녹색을 해당 위치에 그리도록 정리
* 어느 색이 색번호에 해당하는지 구분하기 위해서 #define으로 정의
void HariMain(void)
{
char *p;
init_palette();
p = (char *) 0xa0000;
boxfill8(p, 320, COL8_FF0000, 20, 20, 120, 120);
boxfill8(p, 320, COL8_00FF00, 70, 50, 170, 150);
boxfill8(p, 320, COL8_0000FF, 120, 80, 220, 180);
for (;;) {
io_hlt();
}
}
void io_hlt(void);
void io_cli(void);
void io_out8(int port, int data);
int io_load_eflags(void);
void io_store_eflags(int eflags);
void init_palette(void);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define COL8_000000 0
#define COL8_FF0000 1
#define COL8_00FF00 2
#define COL8_FFFF00 3
#define COL8_0000FF 4
#define COL8_FF00FF 5
#define COL8_00FFFF 6
#define COL8_FFFFFF 7
#define COL8_C6C6C6 8
#define COL8_840000 9
#define COL8_008400 10
#define COL8_848400 11
#define COL8_000084 12
#define COL8_840084 13
#define COL8_008484 14
#define COL8_848484 15
void HariMain(void)
{
char *vram;
int xsize, ysize;
init_palette();
vram = (char *) 0xa0000;
xsize = 320;
ysize = 200;
boxfill8(vram, xsize, COL8_008484, 0, 0, xsize - 1, ysize - 29);
boxfill8(vram, xsize, COL8_C6C6C6, 0, ysize - 28, xsize - 1, ysize - 28);
boxfill8(vram, xsize, COL8_FFFFFF, 0, ysize - 27, xsize - 1, ysize - 27);
boxfill8(vram, xsize, COL8_C6C6C6, 0, ysize - 26, xsize - 1, ysize - 1);
boxfill8(vram, xsize, COL8_FFFFFF, 3, ysize - 24, 59, ysize - 24);
boxfill8(vram, xsize, COL8_FFFFFF, 2, ysize - 24, 2, ysize - 4);
boxfill8(vram, xsize, COL8_848484, 3, ysize - 4, 59, ysize - 4);
boxfill8(vram, xsize, COL8_848484, 59, ysize - 23, 59, ysize - 5);
boxfill8(vram, xsize, COL8_000000, 2, ysize - 3, 59, ysize - 3);
boxfill8(vram, xsize, COL8_000000, 60, ysize - 24, 60, ysize - 3);
boxfill8(vram, xsize, COL8_848484, xsize - 47, ysize - 24, xsize - 4, ysize - 24);
boxfill8(vram, xsize, COL8_848484, xsize - 47, ysize - 23, xsize - 47, ysize - 4);
boxfill8(vram, xsize, COL8_FFFFFF, xsize - 47, ysize - 3, xsize - 4, ysize - 3);
boxfill8(vram, xsize, COL8_FFFFFF, xsize - 3, ysize - 24, xsize - 3, ysize - 3);
for (;;) {
io_hlt();
}
}
void init_palette(void)
{
static unsigned char table_rgb[16 * 3] = {
0x00, 0x00, 0x00, /* 0:검은색 */
0xff, 0x00, 0x00, /* 1:밝은 적색 */
0x00, 0xff, 0x00, /* 2:밝은 녹색 */
0xff, 0xff, 0x00, /* 3:밝은 노란색 */
0x00, 0x00, 0xff, /* 4:밝은 청색 */
0xff, 0x00, 0xff, /* 5:밝은 보라색 */
0x00, 0xff, 0xff, /* 6:밝은 청색*/
0xff, 0xff, 0xff, /* 7:흰색 */
0xc6, 0xc6, 0xc6, /* 8:밝은 회색 */
0x84, 0x00, 0x00, /* 9:어두운 적색 */
0x00, 0x84, 0x00, /* 10:어두운 녹색 */
0x84, 0x84, 0x00, /* 11:어두운 노란색 */
0x00, 0x00, 0x84, /* 12:군청색 */
0x84, 0x00, 0x84, /* 13:어두운 보라색 */
0x00, 0x84, 0x84, /* 14:어두운 청색 */
0x84, 0x84, 0x84 /* 15:어두운 회색 */
};
set_palette(0, 15, table_rgb);
return;
/* static char 명령은 (주소가 아니라)데이터밖에 쓰지 못하지만, DB명령과 동일함 */
}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
int i, eflags;
eflags = io_load_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 값을 기록 */
io_cli(); /* 허가 플래그를 0으로 하여 인터럽트 금지 */
io_out8(0x03c8, start);
for (i = start; i <= end; i++) {
io_out8(0x03c9, rgb[0] / 4);
io_out8(0x03c9, rgb[1] / 4);
io_out8(0x03c9, rgb[2] / 4);
rgb += 3;
}
io_store_eflags(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를 본래 값으로 되돌린다. */
return;
}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
int x, y;
for (y = y0; y <= y1; y++) {
for (x = x0; x <= x1; x++)
vram[y * xsize + x] = c;
}
return;
}
태스크바 만들기
- boxfill로 다음과같이 태스크바 그림 => 옛날 윈도우 화면같은 창이 만들어졌다.
- 부트섹터를 제외한 운영체제 파일 haribote.sys는 1,216 바이트 밖에 되지 않는다.
300x250
'컴퓨터과학 > 컴퓨터,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만들기 - 22. 부팅정보 가져오기, 구조체, 화살표 연산자 (0) | 2020.08.03 |
---|---|
os만들때 자주사용하는 BIOS 함수 (0) | 2020.08.02 |
os만들기 - 20. 포인터 다루기 + 색 번호 설정 (0) | 2020.08.02 |
os만들기 - 19. c언어를 이용해 메모리 쓰기 (0) | 2020.08.02 |
os만들기를 하는중에 (0) | 2020.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