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void io_hlt(void);
void io_cli(void);
void io_out8(int port, int data);
int io_load_eflags(void);
void io_store_eflags(int eflags);

void init_palette(void);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define COL8_000000		0
#define COL8_FF0000		1
#define COL8_00FF00		2
#define COL8_FFFF00		3
#define COL8_0000FF		4
#define COL8_FF00FF		5
#define COL8_00FFFF		6
#define COL8_FFFFFF		7
#define COL8_C6C6C6		8
#define COL8_840000		9
#define COL8_008400		10
#define COL8_848400		11
#define COL8_000084		12
#define COL8_840084		13
#define COL8_008484		14
#define COL8_848484		15

void HariMain(void)
{
	char *vram;
	int xsize, ysize;
	short *binfo_scrnx, *binfo_scrny;
	int *binfo_vram;

	init_palette();
	binfo_scrnx = (short *) 0x0ff4;
	binfo_scrny = (short *) 0x0ff6;
	binfo_vram = (int *) 0x0ff8;
	xsize = *binfo_scrnx;
	ysize = *binfo_scrny;
	vram = (char *) *binfo_vram;

	init_screen(vram, xsize, ysize);

	for (;;) {
		io_hlt();
	}
}



void init_palette(void)
{
	static unsigned char table_rgb[16 * 3] = {
		0x00, 0x00, 0x00,	/*  0:검은색 */
		0xff, 0x00, 0x00,	/*  1:밝은 적색 */
		0x00, 0xff, 0x00,	/*  2:밝은 녹색 */
		0xff, 0xff, 0x00,	/*  3:밝은 노란색 */
		0x00, 0x00, 0xff,	/*  4:밝은 청색 */
		0xff, 0x00, 0xff,	/*  5:밝은 보라색 */
		0x00, 0xff, 0xff,	/*  6:밝은 청색*/
		0xff, 0xff, 0xff,	/*  7:흰색 */
		0xc6, 0xc6, 0xc6,	/*  8:밝은 회색 */
		0x84, 0x00, 0x00,	/*  9:어두운 적색 */
		0x00, 0x84, 0x00,	/* 10:어두운 녹색 */
		0x84, 0x84, 0x00,	/* 11:어두운 노란색 */
		0x00, 0x00, 0x84,	/* 12:군청색 */
		0x84, 0x00, 0x84,	/* 13:어두운 보라색 */
		0x00, 0x84, 0x84,	/* 14:어두운 청색 */
		0x84, 0x84, 0x84	/* 15:어두운 회색 */
	};
	set_palette(0, 15, table_rgb);
	return;

	/* static char 명령은 (주소가 아니라)데이터밖에 쓰지 못하지만, DB명령과 동일함 */
}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
	int i, eflags;
	eflags = io_load_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 값을 기록 */
	io_cli(); 					/* 허가 플래그를 0으로 하여 인터럽트 금지 */
	io_out8(0x03c8, start);
	for (i = start; i <= end; i++) {
		io_out8(0x03c9, rgb[0] / 4);
		io_out8(0x03c9, rgb[1] / 4);
		io_out8(0x03c9, rgb[2] / 4);
		rgb += 3;
	}
	io_store_eflags(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를 본래 값으로 되돌린다. */
	return;
}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
	int x, y;
	for (y = y0; y <= y1; y++) {
		for (x = x0; x <= x1; x++)
			vram[y * xsize + x] = c;
	}
	return;
}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
	boxfill8(vram, x, COL8_008484,  0,     0,      x -  1, y - 29);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8, x -  1, y - 28);
	boxfill8(vram, x, COL8_FFFFFF,  0,     y - 27, x -  1, y - 27);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6, x -  1, y -  1);

	boxfill8(vram, x, COL8_FFFFFF,  3,     y - 24, 59,     y - 24);
	boxfill8(vram, x, COL8_FFFFFF,  2,     y - 24,  2,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3,     y -  4, 59,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59,     y - 23, 59,     y -  5);
	boxfill8(vram, x, COL8_000000,  2,     y -  3, 59,     y -  3);
	boxfill8(vram, x, COL8_000000, 60,     y - 24, 60,     y -  3);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4, x -  4, y - 24);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3, x - 47, y -  4);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47, y -  3, x -  4, y -  3);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3, y - 24, x -  3, y -  3);
	return;
}

현황

- 지난시간에는 VRAM에 직접 접근해서 다양한 색상의 상자와 이로 테스크마 그리기 까지 했다. 오늘은 부팅 정보들을 가져오는 것 부터 시작하자

 

 

문제

- 지난번 예제에서 작성한 vram의 위치나, x해상도 크기, y해상도 크기는 변수로서 지정해주는게 아니라 원래 어셈블리어에서 가져와야 한다.

 

부팅정보 포인터로 접근하기

- asmhead.nas에서 지정한 주소값을 이용하여 부트 정보 binfo 와 스크린 정보 scrn를 가져오자

 * 아래의 사진은 asmhead.nas에서 x 해상도 주소, y해상도 주소, vram의 주소를 알려주고있다.

 

- 포인터를 이용해서 해당 주소들에 접근하자

void HariMain(void)
{
	char *vram;
	int xsize, ysize;
	short *binfo_scrnx, *binfo_scrny;
	int *binfo_vram;

	init_palette();
	binfo_scrnx = (short *) 0x0ff4;
	binfo_scrny = (short *) 0x0ff6;
	binfo_vram = (int *) 0x0ff8;
	xsize = *binfo_scrnx;
	ysize = *binfo_scrny;
	vram = (char *) *binfo_vram;

	init_screen(vram, xsize, ysize);

	for (;;) {
		io_hlt();
	}
}

 

 

 

 

 

 

 

 

 

 

 

 

 

 

void io_hlt(void);
void io_cli(void);
void io_out8(int port, int data);
int io_load_eflags(void);
void io_store_eflags(int eflags);

void init_palette(void);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define COL8_000000		0
#define COL8_FF0000		1
#define COL8_00FF00		2
#define COL8_FFFF00		3
#define COL8_0000FF		4
#define COL8_FF00FF		5
#define COL8_00FFFF		6
#define COL8_FFFFFF		7
#define COL8_C6C6C6		8
#define COL8_840000		9
#define COL8_008400		10
#define COL8_848400		11
#define COL8_000084		12
#define COL8_840084		13
#define COL8_008484		14
#define COL8_848484		15

struct BOOTINFO {
	char cyls, leds, vmode, reserve;
	short scrnx, scrny;
	char *vram;
};

void HariMain(void)
{
	char *vram;
	int xsize, ysize;
	struct BOOTINFO *binfo;

	init_palette();
	binfo = (struct BOOTINFO *) 0x0ff0;
	xsize = (*binfo).scrnx;
	ysize = (*binfo).scrny;
	vram = (*binfo).vram;

	init_screen(vram, xsize, ysize);

	for (;;) {
		io_hlt();
	}
}


void init_palette(void)
{
	static unsigned char table_rgb[16 * 3] = {
		0x00, 0x00, 0x00,	/*  0:검은색 */
		0xff, 0x00, 0x00,	/*  1:밝은 적색 */
		0x00, 0xff, 0x00,	/*  2:밝은 녹색 */
		0xff, 0xff, 0x00,	/*  3:밝은 노란색 */
		0x00, 0x00, 0xff,	/*  4:밝은 청색 */
		0xff, 0x00, 0xff,	/*  5:밝은 보라색 */
		0x00, 0xff, 0xff,	/*  6:밝은 청색*/
		0xff, 0xff, 0xff,	/*  7:흰색 */
		0xc6, 0xc6, 0xc6,	/*  8:밝은 회색 */
		0x84, 0x00, 0x00,	/*  9:어두운 적색 */
		0x00, 0x84, 0x00,	/* 10:어두운 녹색 */
		0x84, 0x84, 0x00,	/* 11:어두운 노란색 */
		0x00, 0x00, 0x84,	/* 12:군청색 */
		0x84, 0x00, 0x84,	/* 13:어두운 보라색 */
		0x00, 0x84, 0x84,	/* 14:어두운 청색 */
		0x84, 0x84, 0x84	/* 15:어두운 회색 */
	};
	set_palette(0, 15, table_rgb);
	return;

	/* static char 명령은 (주소가 아니라)데이터밖에 쓰지 못하지만, DB명령과 동일함 */
}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
	int i, eflags;
	eflags = io_load_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 값을 기록 */
	io_cli(); 					/* 허가 플래그를 0으로 하여 인터럽트 금지 */
	io_out8(0x03c8, start);
	for (i = start; i <= end; i++) {
		io_out8(0x03c9, rgb[0] / 4);
		io_out8(0x03c9, rgb[1] / 4);
		io_out8(0x03c9, rgb[2] / 4);
		rgb += 3;
	}
	io_store_eflags(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를 본래 값으로 되돌린다. */
	return;
}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
	int x, y;
	for (y = y0; y <= y1; y++) {
		for (x = x0; x <= x1; x++)
			vram[y * xsize + x] = c;
	}
	return;
}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
	boxfill8(vram, x, COL8_008484,  0,     0,      x -  1, y - 29);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8, x -  1, y - 28);
	boxfill8(vram, x, COL8_FFFFFF,  0,     y - 27, x -  1, y - 27);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6, x -  1, y -  1);

	boxfill8(vram, x, COL8_FFFFFF,  3,     y - 24, 59,     y - 24);
	boxfill8(vram, x, COL8_FFFFFF,  2,     y - 24,  2,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3,     y -  4, 59,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59,     y - 23, 59,     y -  5);
	boxfill8(vram, x, COL8_000000,  2,     y -  3, 59,     y -  3);
	boxfill8(vram, x, COL8_000000, 60,     y - 24, 60,     y -  3);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4, x -  4, y - 24);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3, x - 47, y -  4);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47, y -  3, x -  4, y -  3);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3, y - 24, x -  3, y -  3);
	return;
}

 

문제

- 기존의 값을 이제 포인터로 접근하는건 좋다. 근데 부트 인포와 관련된 값들이 많은데 개별적으로 접근하기 너무 불편하다. 구조체를 정의해서 부트 정보를 다루어보자

 * 부트 정보에 대한 개별적인 포인터로 접근해서 다루기는 불편함

 

구조체 사용하기

- 부트 정보에 대한 구조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구조체의 주소를 이용해서 내부의 다른 변수들에 접근하자.

struct BOOTINFO {
	char cyls, leds, vmode, reserve;
	short scrnx, scrny;
	char *vram;
};

- 이전 방식처럼 포인터로 xsize, ysize, vram에 직접 담아줫던것보다. 부트 정보 구조체 포인터 binfo로 담아주니 편리

void HariMain(void)
{
	char *vram;
	int xsize, ysize;
	struct BOOTINFO *binfo;

	init_palette();
	binfo = (struct BOOTINFO *) 0x0ff0;
	xsize = (*binfo).scrnx;
	ysize = (*binfo).scrny;
	vram = (*binfo).vram;

	init_screen(vram, xsize, ysize);

	for (;;) {
		io_hlt();
	}
}

 

 

 

 

 

 

 

 

 

 

 

 

 

 

 

 

 

 

 

 

 

 

 

 

void io_hlt(void);
void io_cli(void);
void io_out8(int port, int data);
int io_load_eflags(void);
void io_store_eflags(int eflags);

void init_palette(void);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define COL8_000000		0
#define COL8_FF0000		1
#define COL8_00FF00		2
#define COL8_FFFF00		3
#define COL8_0000FF		4
#define COL8_FF00FF		5
#define COL8_00FFFF		6
#define COL8_FFFFFF		7
#define COL8_C6C6C6		8
#define COL8_840000		9
#define COL8_008400		10
#define COL8_848400		11
#define COL8_000084		12
#define COL8_840084		13
#define COL8_008484		14
#define COL8_848484		15

struct BOOTINFO {
	char cyls, leds, vmode, reserve;
	short scrnx, scrny;
	char *vram;
};

void HariMain(void)
{
	struct BOOTINFO *binfo = (struct BOOTINFO *) 0x0ff0;

	init_palette();
	init_screen(binfo->vram, binfo->scrnx, binfo->scrny);

	for (;;) {
		io_hlt();
	}
}

void init_palette(void)
{
	static unsigned char table_rgb[16 * 3] = {
		0x00, 0x00, 0x00,	/*  0:검은색 */
		0xff, 0x00, 0x00,	/*  1:밝은 적색 */
		0x00, 0xff, 0x00,	/*  2:밝은 녹색 */
		0xff, 0xff, 0x00,	/*  3:밝은 노란색 */
		0x00, 0x00, 0xff,	/*  4:밝은 청색 */
		0xff, 0x00, 0xff,	/*  5:밝은 보라색 */
		0x00, 0xff, 0xff,	/*  6:밝은 청색*/
		0xff, 0xff, 0xff,	/*  7:흰색 */
		0xc6, 0xc6, 0xc6,	/*  8:밝은 회색 */
		0x84, 0x00, 0x00,	/*  9:어두운 적색 */
		0x00, 0x84, 0x00,	/* 10:어두운 녹색 */
		0x84, 0x84, 0x00,	/* 11:어두운 노란색 */
		0x00, 0x00, 0x84,	/* 12:군청색 */
		0x84, 0x00, 0x84,	/* 13:어두운 보라색 */
		0x00, 0x84, 0x84,	/* 14:어두운 청색 */
		0x84, 0x84, 0x84	/* 15:어두운 회색 */
	};
	set_palette(0, 15, table_rgb);
	return;

	/* static char 명령은 (주소가 아니라)데이터밖에 쓰지 못하지만, DB명령과 동일함 */
}

void set_palette(int start, int end, unsigned char *rgb)
{
	int i, eflags;
	eflags = io_load_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 값을 기록 */
	io_cli(); 					/* 허가 플래그를 0으로 하여 인터럽트 금지 */
	io_out8(0x03c8, start);
	for (i = start; i <= end; i++) {
		io_out8(0x03c9, rgb[0] / 4);
		io_out8(0x03c9, rgb[1] / 4);
		io_out8(0x03c9, rgb[2] / 4);
		rgb += 3;
	}
	io_store_eflags(eflags);	/* 인터럽트 허가 플래그를 본래 값으로 되돌린다. */
	return;
}

void boxfill8(unsigned char *vram, int xsize, unsigned char c, int x0, int y0, int x1, int y1)
{
	int x, y;
	for (y = y0; y <= y1; y++) {
		for (x = x0; x <= x1; x++)
			vram[y * xsize + x] = c;
	}
	return;
}

void init_screen(char *vram, int x, int y)
{
	boxfill8(vram, x, COL8_008484,  0,     0,      x -  1, y - 29);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8, x -  1, y - 28);
	boxfill8(vram, x, COL8_FFFFFF,  0,     y - 27, x -  1, y - 27);
	boxfill8(vram, x, COL8_C6C6C6,  0,     y - 26, x -  1, y -  1);

	boxfill8(vram, x, COL8_FFFFFF,  3,     y - 24, 59,     y - 24);
	boxfill8(vram, x, COL8_FFFFFF,  2,     y - 24,  2,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3,     y -  4, 59,     y -  4);
	boxfill8(vram, x, COL8_848484, 59,     y - 23, 59,     y -  5);
	boxfill8(vram, x, COL8_000000,  2,     y -  3, 59,     y -  3);
	boxfill8(vram, x, COL8_000000, 60,     y - 24, 60,     y -  3);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4, x -  4, y - 24);
	boxfill8(vram, x, COL8_848484, x - 47, y - 23, x - 47, y -  4);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47, y -  3, x -  4, y -  3);
	boxfill8(vram, x, COL8_FFFFFF, x -  3, y - 24, x -  3, y -  3);
	return;
}

 

화살표 연산자 사용하기

- 구조체를 선언해서 부팅 정보 다루는것 까진 다 좋다.

 그런데 (*binfo).scrnx, (*binfo).scrny 와같이 일일히 값을 접근 하긴 불편하니 화살표 연산자 사용하자

 

haribo02b

- 화살표 연산자를 사용하면 원하는 값 편하게 가져오고, 아래와 같이 init_screen의 매개변수로 바로 전달할수 있다.

 

haribo02c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