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흐름
1. 디지털 - 0, 1과 같은 이분법 체계
2. 이진수로 글자 표현 = 코드
3. 증폭기(트랜지스터) <- 릴레이 <- 먼 거리 전송의 어려움
4. 오실레이터 <- 피드백 회로
5. 논리 게이트 <- 트랜지스터 + 피드백
6. 메모리 <- 플립 플롭 <- 게이트 + 피드백
7. ALU <- 가산기, 뺄셈기, 곱셈기, 나눗셈기 <- 논리 게이트
8. 기계어 <- 제어기 <- CPU = ALU + 레지스터
9. 고급 언어<- 어셈블리어 <- 기계어
디지털
- 0(LOW), 1(HIGH)
디지털 회로
-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는 회로
5V 디지털 회로
- 0~1.5V를 0
- 3.5 ~5V를 1
간단한 전등 회로
- 전지, 스위치, 전등 구성
- LOW에서 HIGH나 역으로 바뀔때 서서히 변화(실제로는 빠름)
코드
전등으로 통신하기
- 서로 규칙을 정한 만큼 깜빡임
- wow! 하려고 125번 깜빡이기는 어려움 -> 코드
코드
- 수와 문자를 1:1 연결
아스키 코드
- 7비트 인코딩
-> 33개의 출력 불가능한 제어 문자 + 95개의 출력 가능 문자 총 128개
코드의 출력
- 아스키 코드 'b'는 십진수로 90
-> 90번 깜빡이긴 힘들다
-> BSD 코드를 사용해 2진수로 표현
10진수 2진수 변환
BCD 코드
- Binary Coded Decimal
- 2진화 10진 코드(8421코드)
문자 'u' 보내기
- 문자 'u'은 아스키 코드 85
-> 스위치로 0100 0101 보내면 된다.
비트
- 이 진수 1자리
바이트
- 8자리 2진수
데이터
- 비트나 바이트 묶음
디지털 데이터 통신
- 디지털 신호로 데이터 전달
먼 거리 통신의 문제
- 거리가 멀 수록 저항 상승, 전압은 그대로이므로 전류가 줄어듬(V=IR)
-> 전류 증폭 필요
전자석
- 쇠못에 구리 코일 감아 양 끝을 전지로 연결한 것
전자석으로 옆 회로 불켜기
- 스위치 A 닫음
-> 전자석 동작 -> 스위치 B가 끌려와 닫김
-> 불 켜짐
=> 릴레이 원리
릴레이
- 이어달리기에서 유래
- 전자석을 이용한 스위치 회로
릴레이로 신호 증폭과 데이터 전달
- 먼거리 통신하는 전자회로 완성
-> 사람의 개입이 필요
-> 이후 전자회로 자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