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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흐름

 

1. 디지털 - 0, 1과 같은 이분법 체계

2. 이진수로 글자 표현 = 코드

3. 증폭기(트랜지스터) <- 릴레이 <- 먼 거리 전송의 어려움

4. 오실레이터 <- 피드백 회로

5. 논리 게이트 <- 트랜지스터 + 피드백

6. 메모리 <- 플립 플롭 <- 게이트 + 피드백

7. ALU <- 가산기, 뺄셈기, 곱셈기, 나눗셈기 <- 논리 게이트

8. 기계어 <- 제어기 <- CPU = ALU + 레지스터

9. 고급 언어<- 어셈블리어 <- 기계어

 

디지털

- 0(LOW), 1(HIGH)

 

디지털 회로

-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는 회로

 

5V 디지털 회로

- 0~1.5V를 0

- 3.5 ~5V를 1

 

간단한 전등 회로

- 전지, 스위치, 전등 구성

- LOW에서 HIGH나 역으로 바뀔때 서서히 변화(실제로는 빠름)

 

코드

 

전등으로 통신하기

- 서로 규칙을 정한 만큼 깜빡임

- wow! 하려고 125번 깜빡이기는 어려움 -> 코드

코드

- 수와 문자를 1:1 연결

 

아스키 코드

- 7비트 인코딩

-> 33개의 출력 불가능한 제어 문자 + 95개의 출력 가능 문자 총 128개

 

코드의 출력

- 아스키 코드 'b'는 십진수로 90

-> 90번 깜빡이긴 힘들다

-> BSD 코드를 사용해 2진수로 표현

 

10진수 2진수 변환

 

BCD 코드

- Binary Coded Decimal

- 2진화 10진 코드(8421코드)

문자 'u' 보내기

- 문자 'u'은 아스키 코드 85

-> 스위치로 0100 0101 보내면 된다.

 

비트

- 이 진수 1자리

 

바이트

- 8자리 2진수

 

데이터

- 비트나 바이트 묶음

 

디지털 데이터 통신

- 디지털 신호로 데이터 전달

 

먼 거리 통신의 문제

- 거리가 멀 수록 저항 상승, 전압은 그대로이므로 전류가 줄어듬(V=IR)

-> 전류 증폭 필요

 

전자석

- 쇠못에 구리 코일 감아 양 끝을 전지로 연결한 것

 

전자석으로 옆 회로 불켜기

- 스위치 A 닫음

-> 전자석 동작 -> 스위치 B가 끌려와 닫김

-> 불 켜짐

=> 릴레이 원리

 

 

릴레이

- 이어달리기에서 유래

- 전자석을 이용한 스위치 회로

 

릴레이로 신호 증폭과 데이터 전달

- 먼거리 통신하는 전자회로 완성

-> 사람의 개입이 필요

-> 이후 전자회로 자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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