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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플립플롭

- R-S 래치에 인버터를 추가하여 같은 값이 입력 되지 않게 고친 플립플롭

메모리 셀

- 1비트 래치/플립플롭

 

램(RAM)

- 플립플롭을 이어 만든 것

- SRAM : 트랜지스터로 만든 래치 모음

- DRAM : 캐패시터와 트랜지스터를 이어 만든 것

 

D 플립플롭 1바이트 램

- 입력 CLK를 스위치 1개를 연결하여 워드라인(Word Line : WL)이라 하고

- 입력 D에 연결한 스위치 8개를 입력이라 한다.

=> 1바이트를 1워드로 묶어 일괄적으로 클록 공금

=> 0 ~ 255까지 입력 가능

 

 

1바이트 램에 이진수 10000110 저장 순서

 

 

MSB와 LSB

- 디지털 회로에서 1비트 이상 데이터 처리시 어느 신호선이 높은 자리인지 낮은자리인지 정해야 함

- MSB(Most Significant Bit) : 가장 높은 비트 위치

- LSB(Least Significant Bit) : 가장 낮은 비트 위치

=> 10000110에서 LSB는 오른쪽 끝 0, MSB는 왼쪽 끝 1

 

 

 

 

 

 

 

메모리 주소

- 1바이트 크기 램에 데이터를 쓰기 위해 8개 스위치 사용, 2바이트의 경우 스위치 16개, 출력 16개 필요

- 1KB 램의 경우 8192개(2^13) 스위치 필요 -> 1MB는 스위치 100만개 필요 => 불가능

<->

램의 특정 주소에 데이터를 쓰거나 읽기

1. 램 영역을 1바이트로로 나누고 주소 지정

2. 그 주소를 찾아 해당 주소의 메모리 셀이 동작

 

1KB 램의 메모리 주소

- 8,192개의 메모리 셀을 8개로 묶음 -> 1바이트 씩 주소 할당 -> 0 ~ 1023까지 주소 사용 가능

 

D 플립플롭 메모리 셀 회로

- D 플립플롭 회로에 입출력, 셀 선텍, 읽기/쓰기 동작 선택 단자를 추가 한 회로

- SEL에 0이면 값 저장 상태 유지

- SEL이 1이면 읽기/쓰기 동작

  - RW : 0 -> 저장된 값 출력

  - RW : 1 -> 입력된 값 저장

메모리 셀 기호


8바이트 램 구성

- 메모리 셀이 가로 8개 세로 8개 총 64개 구성

- 주소는 0 ~ 7까지. 이진법으로 표현 시 3바이트 필요 -> 어드레스 디코더 입력(a1, a2, a3)이 3개

- 주소 신호선은 각 메모리 셀 선택 단자에 연결

- 1바이트 표현에 8개의 입출력 필요 -> 입력 스위치 8개/ 읽기 버퍼 8개

* DI(data input), DO(data output)

어드레스 디코더

- 램 주소를 지정할때 입력 스위치 갯수를 줄이기 위해 사용

- 현재 주소가 7개 뿐이므로 출력 7개(0 ~ 7), 입력 3개(2^3) 총 10개의 스위치로 주소 지정 가능

- 이 경우 3-입력-8-출력 디코더

 

8바이트 램 0x2번지에 6쓰기

- 6은 0000 0110

DI  0 1 2 3 4 5 6 7

->  0 1 1 0 0 0 0 0

 

8바이트 램 0x2번지 값 출력(읽기)

플립플롭 메모리

- SRAM이나 DRAM 처럼 대용량 주기억장치로 쓰기에는 크고 복잡

-> CPU 내부 레지스터에 사용

 

SRAM, DRAM

- SRAM : 트랜지스터로 래치 만듬

- DRAM : 캐패시터로 만듬

 

휘발성 메모리

- D 플립플롭, SRAM, DRAM

- 크기가 큰 순 : D 플립플롭 > SRAM > DRAM

- DRAM은 캐패시터를 사용하여 D 플립플롭이나 SRAM보다 느리고 전력 소모가 큼 -> 대용량 주기억 장치로 사용

- SRAM -> 캐시 매모리

- D 플립플롭 -> 레지스터

 

전자석 -> 릴레이 -> 인버터 -> (+피드백 연결) -> 오실레이터

트랜지스터 -> 논리 게이트 -> R-S 래치 -> R-S 플립플롭 -> J-K 플립플롭

-> 1바이트 램 -> 8 바이트 램 -> 8바이트 플립플롭 램 + 어드레스 디코더 + 쓰기 스위치 + 읽기 버퍼/SRAM/D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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