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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 컴퓨터 과학 전반에 대해 소개

-> 자료 구조, 알고리즘,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언어 등

 

 

자료 처리기data processor로서의 컴퓨터

- 자료 data를 입력받아 처리 process 후 결과result를 출력

- ex. 계산기

=> 자료를 처리하는 기계만으로 이해하기는 불충분

 

 

프로그램이 가능한 자료 처리기로서의 컴퓨터

- 입력 -> 자료 처리 + 프로그램 -> 출력

 

 

프로그램 program

- 자료를 어떻게 처리할지 정의한 명령 집합

- 프로그래밍 과정의 결과물

-> 기계어 파일, 실행 파일 exe

 

 

 프로그래밍 과정

- 간단하게 코딩이라 부름

- 문제 해결을 위한 흐름(알고리즘)을 정의함

 

 

처리 속도 단위

- ms : 밀리 세컨드 $10^{-3}$초

- $\mu$s : 마이크로 세컨드 $10^{-6}$초

- ns : 나노 세컨드 $10^{-9}$초

- ps : 피코 세컨드 $10^{-12}$초

 

 

 

 

 

 

 

 

컴퓨터 발전 과정

- ~ 1930년 : 기계식 계산기

- 1930 ~ 1950 : 전자식 컴퓨터

 -> 1942, ABC : 선형 방정식 푸는 컴퓨터

 -> 1944, Colossus : 앨런 튜링, 독일 암호 해독

  ****************** 위는 특수 목적용 ************

 -> 1946, ENIAC : 최초 완전 전자식 범용 컴퓨터

                       (외부에서 프로그램이 저장 => 실행 프로그램이 컴퓨터 외부에 존재, 데이터만 내부 저장)

 -> 1950, EDVAC : 내장 프로그램 방식 최초 컴퓨터

                       (컴퓨터 내부에 프로그램이 저장됨)

 

 

 

 

 

 

* 앨런 튜링 : 현대 컴퓨터 고안(튜링 머신),

튜링 머신

- 태잎과 헤드가 존재

- 태잎에 데이터 읽기 쓰기

- 해드를 이동시켜 읽고쓸 태잎을 변경

 

http://www.aistudy.co.kr/computer/turing_machine.htm

 

 

 

 

 

 

 

세대별 컴퓨터 분류

1세대 1950 ~ 1959

- 진공관

 

2세대 1959 ~ 1965

- 트랜지스터

- 포트란, 코볼

 

3세대 1965 ~ 1975

- 집적회로

- SW 등작

 

4세대 1975 ~ 1985

- 초고밀도집적회로

- 마이크로 컴퓨터 등장 8800

- 네트워크 

 

5세대 1985 ~

- 현재

 

 

 

 

 

 

 

 

 

 

컴퓨터 분류

1.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 범용 컴퓨터

- 전용 컴퓨터

 

2. 자료 표현 방식

- 디지털 컴퓨터 : 이산적인 값을 처리

- 아날로그 컴퓨터 : 연속적인 입력양을 그대로 사용

 

3. 성능에 따른 분류

- 슈퍼 컴퓨터

- 대형 컴퓨터

- 미니 컴퓨터

- 워크 스테이션

- 마이크로 컴퓨터

 

 

 

 

 

 

 

컴퓨터 과학이란? 

- 컴퓨터 제작하는 학문 ..?

- 프로그램 개발하는 학문 ..?

=>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문제와 방법들을 다루는 학문

 

 

프로그램과 알고리즘

- 컴퓨터는 자료를 처리해서 결과(정보)를 얻는 기계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령어 집합인 프로그램을 사용

-> 알고리즘 : 문제 해결을 위한 흐름 -> 프로그램

 

 

 

관련 학문

- 자료 : 자료구조, 파일처리, 데이터베이스

- 정보 : 컴퓨터 시스템, 디지털 논리구조, 컴퓨터 구조

- 프로그램 : 운영체제, 컴파일러, 프로그래밍언어 ,정보통신, 컴퓨터그래픽스

- 알고리즘 : 이산구조, 계산이론, 인공지능, 알고리즘, 오토마타

=> 전반적인 분야를 파악해야함

 

 

 

 

 

 

컴퓨터 공학 computer engineering과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의 차이

- 컴퓨터 공학 engineering : 가성비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HW와 SW 조합에 초점

- 컴퓨터 과학 science : 문제 해결의 효율성과 실현 가능성에 초점

 

 

 

 

시스템 system

-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요소들이 모여 연결된 체계

 

HW 하드웨어 : 눈으로 볼수있는 장치로 물리적 기계 및 전자장치

 

 

폰 노이만 구조와 하버드 구조

- 컴퓨터 내부 구조, 처리 과정을 정의한 것

- 컴퓨터 구조는 대표적으로 폰노이만 구조와 하버드 구조가 있음

- 대부분은 폰 노이만 구조를 채택

- 데이터 버스와 명령어 버스가 통합 -> 폰노이만 구조

- 데이터 버스와 명령어 버스가 분리됨 -> 하버드 구조

 

 

 

 

 

4개의 서브시스템

기억 장치

- 데이터와 명령어(프로그램)을 저장하는 곳

-> 주기억 장치(RAM, ROM), 보조기억장치(HDD, SSD)

 

산술논리연산장치 ALU

- 데이터 산술(+-*/), 논리(and, or)연산하는 장치

 

제어 장치 Control Unit

- 기억장치, ALU, 입출력 장치 등 동작 제어

=> CPU = ALU + CU + Register

 

 

입출력 장치 I/O Device

- 입력 :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

- 출력 : 모니터, 프린터, 스피커 

 

 

 

 

내장 프로그램 stored program

- 실행될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저장 stored or 적재 load 되어야 함

- 프로그램과 데이터는 비트 패턴으로 메모리 상에 표현

 

 

자료와 정보

- I = P(D)

- I는 정보

- P는 처리

- D는 자료

- 자료D를 처리P하여 정보 I를 취득

 

 

 

자료의 형태

- 문자, 숫자,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 다 비트로 표현

 

 

 

 

 

 

 

 

 

 

 

 

 

 

자료 단위

- 비트 binary digit : 0과 1을 표현

- 바이트 byte : 비트 8개

- 킬로 바이트 KB kilo byte : 바이트 $2^10$

- MB 메가바이트, GB기가바이트, TB테라바이트, PB페타바이트

- 워드 word : 컴퓨터 연산의 기본 단위가 되는 정보 양 -> 32비트, 64비트

 

 

 

진법 number system

- 수를 세는 단위

- 2, 8, 10, 16진법

- 2진법은 읽거나 오류 찾기 힘듬

-> 8진법, 16진법 사용

- 010 : 8진법으로 2

 * 앞에 0이 붙으면 8진법 수

- 0x0a : 16진법으로 10

 * 앞에 0x가 붙으면 16진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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