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2는 이 논문에서 설명할 SLAM알고리즘으로 추정할수 있는 2차원 3차원 지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 2. (a) 센서를 내장한 차로 취득한 스탠포드대 주차장의 3차원 지도(아래)와 위성 뷰(위). 이 지도는 차후에 자율 주차 동작을 하는대 사용됩니다. (b) Freiburg 대에서 취득한 점군 지도와 위성 뷰, (c) Freiburg 병원에서 얻은 점유 격자 지도. 위 : 버드아이뷰, 아래 : 점유 격자 표현. 여기서 회색 공간은 관측되지 않은 영역이고, 흰 부분은 움직일 수 있는 공간, 검은 점들은 점유된 공간을 나타냅니다.
SLAM 문제를 다루기 위한 직관적인 방법을 그래프 기반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이 그래프 기반의 SLAM을 푸는 것에는 로봇의 자세나 랜드마크를 나타내는 노드와 노드 사이에서 연결된 자세들을 제약하는 센서 관측을 부호화하는 에지를 만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제약들은 센서가 노이즈에 항상 영향을 받으니 모순될수 있겠지만, 그래프가 생성이되면 이 치명적인 문제는 관측이 일관되게 최대가 되도록 노드의 형태를 찾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기반 SLAM 문제는 1997년 Lu와 Milios가 제안했지만, 표준 기술을 사용해서 오차 최소화 문제를 풀기에는 높은 복잡도때문에 이 방법이 대중화되기 까지는 오랜 세월이 걸렸습니다. 최근 SLAM 문제의 구조에 대한 통찰과 희소 선형 대수 분야의 진보로 최적화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래프 기반 SLAM 방법은 르네상스기를 겪는 중이고, 현재 빠르고 정확한 최신 알고리즘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의 목적은 SLAM 문제를 확률적인 형태로 소개하고, 독자들에게 최신 그래프 기반의 SLAM 방법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이 튜토리얼을 이해하기 위해서 선형 대수와 ㄷ변수 최소화, 확률 이론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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