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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LCD 제어 예제 1
#define F_CPU 8000000 //클럭 설정
#include <avr\io.h> // Most basic include files
#include <util/delay.h>
//DDRAM 설정 : 0x80+DDRAM addr 값
#define LINE1 0x80 //첫번째 라인의 DDRAM addr : 0x00->0x80+0x00
#define LINE2 0xC0 //두번째 라인의 DDRAM addr : 0x40->0x80+0x40
//PG2=LCD_EN, PG1=RW, PG0=RS에 연결
#define CMD_WRITE 0xFC //명령어 쓰기 E=1, RW=0, RS=0
#define CMD_READ 0xFE //명령어 읽기 E=1, RW=1, RS=0
#define DATA_WRITE 0xFD //데이터 쓰기 E=1, RW=0, RS=1
#define DATA_READ 0xFF //데이터 읽기 E=1, RW=1, RS=1
#define LCD_EN 0x04 //PG2에 연결
//LCD에 명령을 쓰기위한 함수
void LCD_cmd_write(unsigned char cmd)
{
PORTG = CMD_WRITE;
PORTB = cmd;
PORTG =PORTG^LCD_EN;
_delay_ms(2);
}
//LCD에 데이터를 쓰기 위한 함수
void LCD_data_write(unsigned char data)
{
PORTG = DATA_WRITE;
PORTB = data;
PORTG = PORTG^LCD_EN;
_delay_ms(2);
}
void init_LCD(void)
{
_delay_ms(15);
LCD_cmd_write(0x38);//명령레지스터에 0x38 전달
_delay_ms(5);
LCD_cmd_write(0x38);
_delay_us(100);
LCD_cmd_write(0x38);
LCD_cmd_write(0x08);
LCD_cmd_write(0x01);
LCD_cmd_write(0x06);
LCD_cmd_write(0x0C);
}
//LCD에 문자열 표시하기위한 함수
void LCD_wr_string(char d_line, char *str)
{
LCD_cmd_write(d_line);
while(*str != '\0')
{
LCD_data_write(*str);
str++;
}
}
//ATmega128 포트 초기화
void init_system(void)
{
DDRB=0xFF;
DDRG=0xFF;
}
int main()
{
init_system();
init_LCD();
LCD_wr_string(LINE1, "Hello AVR!");
LCD_wr_string(LINE2, "LCD Test ");
while (1)
{
}
return 1;
}
초기화 코드는 아래를 참고하여 작성
스위치 조작을 이용한 LCD 상태 표시
// ***********************************************************
// Project:
// Author:
// Module description:
// ***********************************************************
#include <avr\io.h> // Most basic include files
#include <util/delay.h>
//DDRAM 설정 : 0x80+DDRAM addr 값
#define LINE1 0x80 //첫번째 라인의 DDRAM addr : 0x00->0x80+0x00
#define LINE2 0xC0 //두번째 라인의 DDRAM addr : 0x40->0x80+0x40
//PG2=LCD_EN, PG1=RW, PG0=RS에 연결
#define CMD_WRITE 0xFC //명령어 쓰기 E=1, RW=0, RS=0
#define CMD_READ 0xFE //명령어 읽기 E=1, RW=1, RS=0
#define DATA_WRITE 0xFD //데이터 쓰기 E=1, RW=0, RS=1
#define DATA_READ 0xFF //데이터 읽기 E=1, RW=1, RS=1
#define LCD_EN 0x04 //PG2에 연결
//LCD에 명령을 쓰기위한 함수
void LCD_cmd_write(unsigned char cmd)
{
PORTG = CMD_WRITE;
PORTB = cmd;
PORTG =PORTG^LCD_EN;
_delay_ms(2);
}
//LCD에 데이터를 쓰기 위한 함수
void LCD_data_write(unsigned char data)
{
PORTG = DATA_WRITE;
PORTB = data;
PORTG = PORTG^LCD_EN;
_delay_ms(2);
}
void init_LCD(void)
{
_delay_ms(15);
LCD_cmd_write(0x38);//명령레지스터에 0x38 전달
_delay_ms(5);
LCD_cmd_write(0x38);
_delay_us(100);
LCD_cmd_write(0x38);
LCD_cmd_write(0x08);
LCD_cmd_write(0x01);
LCD_cmd_write(0x06);
LCD_cmd_write(0x0C);
}
//LCD에 문자열 표시하기위한 함수
void LCD_wr_string(char d_line, char *str)
{
LCD_cmd_write(d_line);
while(*str != '\0')
{
LCD_data_write(*str);
str++;
}
}
//ATmega128 포트 초기화
void init_system(void)
{
//B,G- LCD
DDRB=0xFF;
DDRG=0xFF;
//C- LED, D-SWITCH
DDRC=0xFF;
DDRD=0x00;
PORTC=0xFF;
PORTD=0xFF;//내부풀업 사용
}
int main()
{
init_system();
init_LCD();
unsigned char sw1, sw2;
while(1)
{
sw1 = PIND & 0xFE;//1111 1110 -PD 0번 스위치 눌릴때
sw2 = PIND & 0xFD;//1111 1101 -PD 1번 스위치가 눌릴때
if (sw1 == PIND)
{
LCD_wr_string(LINE1, " switch 1 ");
LCD_wr_string(LINE2, "200ms Blinking");
PORTC = 0xFE;//1111 1110 0번 LED 블링크
_delay_ms(200);
PORTC = 0xFF;
_delay_ms(200);
}
else if (sw2 == PIND)
{
LCD_wr_string(LINE1, " switch 2");
LCD_wr_string(LINE2, " 500ms blinking!");
PORTC= 0xFD;
_delay_ms(500);
PORTC= 0xFF;
_delay_ms(500);
}
else
{
LCD_wr_string(LINE1, " ");
LCD_wr_string(LINE2, " ");
}
}
return 1;
}
회로 설정 프로젝트 코드
D1 VDD n1 ;LED D1이 VDD와 n1 node사이에 연결1
R1 n1 PC0 330 ; 저항 R1을 n1 node와 PC0 사이에 연결
D2 VDD n2
R2 n2 PC1 330
D3 VDD n3
R3 n3 PC2 330
D4 VDD n4
R4 n4 PC3 330
D5 VDD n5
R5 n5 PC4 330
D6 VDD n6
R6 n6 PC5 330
D7 VDD n7
R7 n7 PC6 330
D8 VDD n8
R8 n8 PC7 330
K0 PD0 VSS
K1 PD1 VSS
Xdisp LCD(16 2 250K) PG0 PG1 PG2 PB7 PB6 PB5 PB4 PB3 PB2 PB1 PB0
- 스위치 LCD 테스트 중 실수한게
스위치를 꾹 누르고 있어야 적절한 PIND 입력이 전달된다.
살짝 눌러놓고 왜 LCD가 안뜨나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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